악기를 잘 하려면 일단 Relax가 필수죠. 불필요한 힘을 빼고 꼭 필요한 최소한의 힘만 가지고 연주를 해야 합니다. 물론 현악기는 거기에 플러스해서 음정을 만감하게 구분할 수 있는 능력까지 필수니까 기본적으로 어려운 악기이죠 ~ᅲᅲ 어렸을 때 동네 아줌마한테 피아노를 배웠습니다. 나중에 알고 보니 전공하신 분이 아니었어요. 바이엘은 어찌어찌 쳤는데 하농을 들어간 후에는 하농 한 곡 치 면 팔이 빠질려고 해서 힘들었어요.ᅲ 팔힘이 워낙 좋은 언니는 손아귀힘으로 쳤는지 팔힘으로 쳤는지 불평없이 다녔는데 비실비실의 대명사였던 저는 하농 한 번 치면 힘이 들어서 피아노 다니기가 내키지 않았어요. 원래 뭐든지 엄청 열심히 배우는 성격인데 팔이 너무 아프니 연습을 안 하고 선생님 안 계실 때는 몰래 딴전을 피우기도 했구요. 그러다가 5학년쯤 부모님의 투자가 종료되고 이제 공부만 하게 되었습니다. 대학교가서 부전공으로 피아노를 다시 바이엘 하권부터 시작하게 되었는데요. 강사선생님의 개인레슨은 차원이 달랐습니다. 하농을 이용하여 손가락 독립과 릴렉스하는 법 등을 계속 연습시켜 주었고 제 팔이나 허벅 지에 손가락 터치의 느낌을 전달해 주셨어요. (여자선생님이라 다행^^:;)처음에는 뭔 소리인지 몰랐는데 1~2년을 계속 배우다가 아! 느낌이 왔습니다. 다른 곳 은 다 힘을 빼고 손끝에 무게를 싣는 법을 알게 되었죠. 그 때부터는 팔도 안 아프고 ᄒ (피아노전공자 계시면 죄송) 제 수준에서 자유를 얻게 되었고 피아노 치 는 게 즐거움이 되었습니다. 그…래…서… 딸아이를 처음부터 개인레슨을 시켰죠. 두 세분 전공자선생님들을 모셨는데 아무도 그런 훈련을 해 주시지를 않더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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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요. ᅲ 결국 딸은 피아노를 적당히~ 치게 되었습니다. 제가 가르쳐볼려고 했는데 사이가 나빠지려고 해서 포기했습니다ᅲᅲ 전공 선생님들의 티칭스타일이 상당히 다르다는 걸 알게 되었어요. 저는 대학 졸업하고 바이올린을 시작했어요. 이사로 인해 여러번 선생님을 바꿨습니다. 선생님마다 가르치는 게 상당히 달랐습니다. 그 때마다 적응하느라 고생을 했습니다. 저는 피아노를 쳐서 손가락은 잘 돌아갈 것이고 릴렉스도 잘 할 수 있을 거라 자만했는데요~ 악기를 목에 끼우고 고정을 해야하니 그거에서부터 막 힘이 들어갔습니다. 목 어깨 겨드랑이 막 힘이 들어갔어요. ᅲ 왼쪽 상반신의 긴장이 항상 풀어지지 않아 근육통에 시달리게 되었습니다. 몸이 긴장되니 손가락도 아무래도 힘이 들어가게 되었고 아침 마다 손이 뻣뻣해서 펴지지도 않고ᅲᅲ 내가 전공도 아니고 취미인데 이게 뭔 고생이냐 싶었어요. 이제 나이가 너무 많아졌어요. 최근에 새로운 바이올린 선생 님을 모셨습니다. 비브라토를 다시 뜯어고치기로 하고 다시 기초부터 시작했는데 비브라토를 하려면 릴랙스가 잘 되야한다면서 활잡는 손이랑 핑거링 할 때 어 디 힘들어가나 360도로 엄청 감시를 하시더니~ 마침내 제 악기에 자기 손으로 핑거링을 해 주셨습니다. 손으로 바이올린을 걸어야 한다고~, 손의 무게가 제 | 턱으로 확 느껴졌어요. 릴렉스가 되면 이 정도의 무게가 느껴지는구나를 체감했어요. 그러고도 바로 잘 되지는 않았는데요. 그 말씀과 그 느낌을 계속 염두해 두었어요. 어느 날 아침부터 오후까지 업무에 시달리고 너무 지쳐 바이올린을 잡았는데 너무 지친 나머지 팔이 축 늘어져서 바이올린을 팔 무게로 손 끝으로만 걸은 사건이 벌어졌어요. 핑거링이 확실히 되었는지 쭈글쭈글했던 바욜 소리가 완전 매끌매끌해졌어요. 헐~ 첫 번째 선생님이 이런 걸 좀 알려주셨으면 온 몸으로 용쓰느라 이렇게 통증에 시달리지 않았을텐데 하는 생각이 듭니다. 이젠 잘 하던 것도 점점 둔해질 나이 가 되어버렸는데 ᅲᅲ 깨달음이너무 늦었어요. 안타깝지만 할 수 없죠 뭐~ 이제 이 느낌대로 연습할 일만 남았는데 독한 감기가 걸려서 침대 신세네요. 선생님의 효율적인 티칭은 너무 중요합니다. 제자들의 노력도 중요하겠지만요. 어 쨌든 조금 더 발전했으니 첼로를 시작할 날이 앞당겨졌습니다^^ 별 내용도 없는 긴 글 너무너무 죄송합니다. 이 긴 글의 주제는 1. 릴렉스의 중요성 2. 선생님의 중요성 입니다^^ 만삭 촬영을 카페 연계로 다른 스튜디오에서 찍었어요. 무료 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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